ABC

American Broadcasting Companies, Inc의 약자. 미국 유수의 Tevision/Radio 재벌회사

ACADEMY GATE (아카데미 게이트)

스텐다드 아파츄어(STANDARD APERTURE)라고도 한다. 이것은 촬영되는 화면의 크기를 말하는 것인데 시네마스코프 (CINEMASCOPE)같은 와이드 (WIDE)스크린용 필름을 찍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s

영화예술협회
미국이 1927년에 영화의 예술성과 과학성을 항상시키고 영화업계에서 창조적인 지도자들간의 협력을 돈독히 하여 문화적· 교육적· 기술적 진보를 꾀하고자 설립한 비정치적 기구. 아카데미협회에서는 매년 영화제작에 뛰어난 업적을 기려 아카데미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 협회는 단체기술연구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와 기능에 맞춰 포럼과 회의를 주제하며,출판물간행, 기록보관 및 통계를 다루는 공정한정보센터의 의무를 수행하고 대학차원의 영화코스 지원 및 전문자격제도의 지원 등에 힘을 쓰고 있다.

ACTION (액션)

영화제작 전문가들이 필름의 그림과 음성을 구분하는데 사용하는 용어로 액션은 그림이고, 음성은 사운드이다. 뮤트(Mute)는 사운드 필름 (광필름이나 자기필름)에 대비해서 픽쳐 필름이나 네가티브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AD ART(애드 아트)

1. 타이틀 아트, 크레디트, 카피 등과 혼합했을 때 영화선전물이 되는 독창적인 창작예술.
2. 인쇄매체에 복사하기 위해 크기를 다양화할 때 사용 가능한 완전한 프린트 선전물.

AD-LIB (애드립)

대본에 지시가 없어도 즉흥적으로 취하는 액션

ADVANCE (선수금)

공연자측이 영화상영 전에 필름 대여료 명목의 "선수금" 형식으로 배급회사에게 지불하는 대금.
미국에서는 보증금과 달리 만약 영화가 공연자측 영화관에서 충분한 매상을 올리지 못해 미리 지불한 필름대여에 따른 선수금의 의미가 무색해지면 이 선수금은 반환이 가능하다.

ADVERTISING AGENCY (광고대행사)

고객과 상담하고 업체의 성격, 문제점, 판매목적, 선전활동의 관점,
예산책정등을 파악하여 특수하게 전문화된 선전활동을 권고, 실시해서 고객의 목표를 달성해 주는 업체.
선전업체들은 보통 고객들을 대신한 이러한 선전으로 커미션을 받는다.

American Film Institute (미국영화학술협회)

1967년에 미국의 영화와 텔레비젼 발전을 위해 예술 전국 기금으로 설립된 대중을 위한 독립된 비영리 단체.
영화보관, 영화제작자를 위한 현대식 학교운영, 장려금이나 인턴제도를 이용한 새로운 미국영화제작자들의 지원, 영화와 관련된 서적, 정기간행물, 참고서적 등의 출판, 기초연구 지원, 전국영화 레퍼터리 전시 프로그램의 운영 등에 참여하고 있다.

ANAMORPHIC LENSE (아나몰픽 렌즈)

카메라에서 그림영상을 좁혀 찍을 수 있거나 영사기에서 다시 넓혀주는 렌즈로, 축소는 가로로 이루어지는게 정상이며 시네마스코프 등의 처리에서 사용된다.

ANIMATION (애니메이션)

실제로는 아무 동작이 일어나지 않지만 필름이나 비디오로 정적인 그림을 한장한장 움직여가며 찍어서 생명력을 넣어주는 것이며 만화영화, 도표, 진흙동작 등이 모두 이 애니메이션에 속한다. 시간경과(타임랩스) 촬영술, 슬로우 모션, 줄인형(마리오넷) 등은 이에 속하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기술은 정적인 움직임과 다르게 다양한 기술들을 구사해서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ANIMATION CYCLE (애니메이션 싸이클)

애니메이션에서는 간혹 셀(cel)의 사이클을 동일한 순서로 거듭 반복할 수 있다. 예를들어 긴 배경은 계속해서 조금씩 움직이며 좌측으로 가고 걷고 있는 인물은 그 자리에서 동작만 하면 12장의 셀을 갖고 원하는 길이동안 반복할 수가 있다. 이러한 그림을 '애니메이션 싸이클' 이라고 한다.

ANIMATION DISK (애니메이션 디스크)

애니메이터가 연속된 동작을 각기 다른 종이 위에 그리기 위해 필수적 으로 사용하는 기구.
그림을 그릴 때 등근 디스크를 각자의 자세에 맞도록 회전시키며 사용한다. 이 디스크에는 상하에 바(BAR)가 좌우로 움직이도록 되어 있고바(BAR) 위에는 3개의 못(PEG)이 종이 고정을 위해 있다. 상하에 붙어 있는 PEG BAR는 매우 정밀을 요한다.

ANIMATION STAND (애니메이션 스탠드)

이 스탠드는 평면그림이나 도표 등을 찍기위한 것으로 수직으로 된 기둥에 카메라를 부착시켜 그림의 크기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그림은 테이블 위에 부착되어 있는 페그바(Peg Bar)에 고정시켜 필요에 따라 좌우로 움직이며 촬영한다. 촬영할 씬(Scene)의 움직임이 여러방향이라서 기본 4개의 바(Bar)가 부족할 때나 특수촬영을 할 때는 프로팅 페그(Floating Peg)를 추가로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ANIMATOR (애니메이터)

씬(Scene)에서 설정된 캐릭터의 중요한 포지션(Positions)과 동작을 연출하여 스케치 그림으로 그리는 화가.

ANSWER PRINT(앤스워 프린트)

간혹 에이 프린터라고도 한다. 씬 하나 하나 장면의 색상과 그레이딩을 교정한 후 일차로 화면과 음향을 맞추어 프린트 한 필름을 말한다. 일차 교정이 불완전 할 때 다시 프린트 하는데 이것은 세컨드(Second) 프린트라고 한다.

ASSISTANT ANIMATOR (어시스턴트 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가 그린 그림을 잘 정리하고 그 중간의 그림을 그려넣는 사람.

ANTICIPATION (앤티시페이션)

흔히 앤틱(ANTIC)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 말은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의도하는 동작 전에 준비운동에 해당하는 동작을 말한다.

phpECT RATIO (가로대 세로 비례)

필름 프레임의 가로대 세로 비례. 현대식 영화관에서는 1 : 1 :1.85 가 주종이다.

ARCH (아크)

애니메이션에서는 곡선을 만드는 동작의 지시.

APERTURE (LENS APERTURE)

보통 아이리스(IRIS) F 숫자를 측정하는 렌즈의 조리개.

AUDIO CASSETTE (오디오 카세트)

애니메이션 극중에 나오는 인물들의 목소리가 녹음되어 있는 카세트를 말함.

AUDIO-VISUAL (오디오-비쥬얼)

음향과 그림을 혼합하는 장비, 제작, 프레젠테이션.

AUTHOR, SCRIPT AUTHOR (작가, 시나리오 작가)

필름을 만들어내는 대본의 작가로 반드시 영화대본에 국한하는것은 아니고 소설이나 희곡에도 해당된다. 물론 만화영화 대본을 쓰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AUTO FOCUS (오토 포커스)

어떤 필드 사이즈도 촬영해 낼 수 있도록 자동으로 카메라의 초점을
맞춰주는 장치.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스텐드에 설치된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