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툰
<노아의 방주:남겨진 녀석들>의… [2015-04-14]

  A-5. Animation camera 외

animation camera (애니메이션 카메라)

동영상을 얻어내기 위해 한 프레임씩 찍을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된 스톱 프레임 카메라를 말한다. 전문용어로는 로스트럼(Rostrum)카메라라고 부른다. 단일 고정 노출이나 점차적 노출의 변화(Fade in & Fade out)나, 필름의 정 방향 촬영(Forwarding shooting)과 역 촬영(Backward Rewind shooting) 등을 할 수 있고, 카메라의 상하 움직임(Truck-In, Out)과 레지스트레이션 시스템(Registration System), 크로스 디졸브(Cross Dissolve), 와이프(Wipe), 아이리스(Iris) 화면전환, 애니메이션 아트워크를 직접 볼 수 있는 리플렉스 뷰 파인더(Reflex Viewfinder) 등이 갖추어져 있다. 또 촬영을 위한 고정된 조명이 양쪽에 설치되어있다. (Rostrum Camera참조)

animation cycle (애니메이션 사이클)


애니메이션에서는 간혹 연속된 동작을 동일한 순서로 거듭 반복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긴 배경은 계속해서 조금씩 움직여 주고, 걸음을 걷고 있는 인물은 그 자리에서 반복적으로 동작만 하면, 원하는 길이동안 반복할 수 있는데 이러한 그림을 “애니메이션 사이클” 이라고 한다.

animation desk (애니메이션 데스크)


둥근 디스크(Disk)를 돌려가며 애니메이션 동작을 편리하게 그릴 수 있게 만들어진 책상, 먼저 그린 그림을 밑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투사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연속된 그림의 위치를 고정하기 위한 페그 바(Peg Bar)가 장착되어 구멍 뚫린 종이를 끼고 그림을 그릴 수 있게 애니메이션용으로 특수 제작한 책상이다.


animation disk (애니메이션 디스크)


연속된 동작을 그리기 위해 다른 종이 위에 그림을 그려도 위치에 변함이 없도록 페그에 꽂아 그릴 수 있도록 만들어 애니메이터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구이다. 그림을 그릴 때 둥근 디스크를 각자 자세에 맞게 회전시키며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상하에 바(Bar)가 좌우로 움직이게 되어있고, 바(Bar)위에는 세 개의 페그(Peg: 못)가 종이(작화지)를 고정하기 위해 있다. 상하에 붙어있는 페그바는 매우 정밀을 요하며 고정된 배경 부분과 움직이는 그림 부분의 레그(Registration)를 맞추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animation festivals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작품 경합을 통해 애니메이션 독립작가들의 데뷔 기회를 주기 위하여 열리는 축제(Festival)를 뜻하는 말이다. 이 행사들은 주로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여러 나라에서 작품을 출품하는 것이 상례이다. 세계에서 크고 작은 축제들은 수십 곳에 이른다.


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Zagreb)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프랑스의 안시(Annecy)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캐나다의 오타와(Ottawa)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일본의 히로시마(Hiroshima)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영국의 애니멕스, 노르위치(Norwich)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브래드포드(Bradford) 애니메이션페스티벌, 벨기에의 아니마, 스페인의 아니막, 라트비아의 비미니(Bimini)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이란의 테헤란(Tehran)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독일의 슈투트가르트(Stuttgart)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이탈리아의 카툰 온 더 베이 TV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오스트레일리아의 멜버른(Melbourne)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브라질의 아니마문디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스위스의 판토치(Fantoche)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포르투갈의 시나니마(Cinanima)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CICDAF 중국 국제만화디지털애니메이션페스티벌, 러시아의 크록(KROK)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이탈리아의 이 카스텔리 아니마티(I Castali ANIMATI)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페스티벌로는 SICAF(서울국제 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동아LG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춘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PISAF(부천국제 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 등이 있다.